인천철학관 애가타(Aegata)

"공부 못 하는 이유"가 있다? 본문

사주명리학

"공부 못 하는 이유"가 있다?

석원(釋園) 2017. 10. 21. 11:08

"공부 못 하는 이유"가 있다?

 

 

자신의 능력을 "100"이라고 가정할 경우 남들이 "120~130"으로 평가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주변의 상황이나 여건이 나에게 유리하게 조성되어 노력하면 기대한 이상의 결과를 얻기 때문입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때문에 능력을 인정 받게 되고, 의욕과 자신감이 생겨 더욱 열심히 노력합니다.

 

능력이 높게 평가받는 시기가

 

자신의 능력을 "100"이라고 가정할 경우 남들이 "70~80"으로 평가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주변의 상황이나 여건이 나에게 불리하게 조성되어 노력을 해도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 하기 때문입니다. 저조한 결과를 얻기 때문에 능력을 인정받지 못 하게 되고, 자신감이나 의욕이 떨어져 좋은 상황이나 여건이 갖추어져도 소극적으로 활동합니다.

 

능력이 낮게 평가받는 시기가

같은 능력을 가졌지만 때에 따라 다르게 평가받습니다.

같은 장사를 해도 때에 따라 매출이 다릅니다.

매일 같은 아침인 것 같아도 기분은 다릅니다.

가족도 미워질 때가 있고, 이쁘보일 때가 있습니다.

 

공부를 못 하는 원인은 바로 "운(運)"이 하락하는 나쁜 시기를 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운이 약해서 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고, 성적이 오르지 않으니 의욕이 떨어지고, 의욕이 떨어지니 다른 곳으로 관심을 돌립니다. 부모님 입장에서는 '공부머리가 아닌가 보다'라고 생각합니다.

 

"운이 좋았다"는 것은 기대한 이상의 결과를 얻었다는 것이고, 그러므로 즐겁고 행복해 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원인은 운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운이 나빴다"는 것은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 했다는 것이고, 그러므로 힘들고 괴로워합니다. 힘들고 괴로워하는 원인은 운이 나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보이는 즐겁고 행복해 하거나 힘들고 괴로워 하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운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이며, 모습입니다. 결국 운의 흐름을 알면 미래의 희기(喜忌)의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주명리학이라는 좋은 학문이 있습니다. 지구의 자전과 공전의 과정 즉 연월일시를 음양오행인 목화토금수의 기운으로 구분했습니다. 시간을 기운으로 구분했기 때문에 시간을 알면 그 시간대의 기운의 분포인 기분(氣分)을 알 수 있습니다.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기분으로 목화토금수의 기운을 따라 살아가면서 기분이 좋았다, 나빴다를 반복합니다. 지구가 일정한 속도로 원운동을 하기 때문에 기분도 일정한 주기로 순환합니다. 그러므로 미래의 기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운이란 것이 있는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낮을 양이라 했고, 밤을 음이라 했습니다. 밝고 따뜻하면 양, 어둡고 추우면 음이라 구분했습니다. 겨울은 음이 강한 시기고, 여름은 양이 강한 시기입니다.

누군가가 겨울에 태어났습니다. 음의 기운을 많이 머금고 태어난 것입니다. 이 사람이 살아가는 길은 반드시 봄 → 여름 → 가을 → 겨울의 순환 과정입니다. 계절의 순서가 바뀌거나 건너뛸 수 없습니다.

봄의 3개월은 음이 약해지면서 양이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겨울에 태어나 음기운을 많이 머금은 사람이므로 봄을 살아가는 동안은 강한 음기운이 약해지면서 음양의 기운이 균형을 이루어갑니다. 즉 기분이 좋아져 갑니다. 기분이 점차적으로 좋아지니 어렵던 일들도 풀어지기 시작하여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남들이 내 능력을 높게 평가하기 시작하여 의욕이 늘어나고 자신감도 늘어갑니다.

 

여름의 3개월은 양이 가장 강한 시기입니다.

겨울에 태어나 음기운을 많이 머금은 사람이므로 여름의 3개월은 음양의 기운이 조화를 이루어 가장 기분 좋은 시기입니다. 이때는 하는 일마다 잘 풀어집니다. 남들이 내 능력을 높게 평가합니다. 자신감과 의욕이 넘쳐납니다. 소위 잘 나가는 시기로 성공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가을의 3개월은 음이 강해지면서 양이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겨울에 태어나 음기운을 많이 머금은 사람이므로 가을의 3개월은 음양의 기운이 불균형을 이루어 지는 시기라 기분이 점차적으로 나빠집니다. 쉽게 해결되던 일들도 꼬여집니다. 노력해도 기대한 결과보다 저조하여 남들이 내 능력을 낮게 평가하기 시작함으로써 의욕이나 자신감이 떨어져 근심걱정이 늘어납니다. 우울증에 빠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겨울의 3개월은 음이 가장 강하고, 양이 가장 약한 시기입니다.

겨울에 태어나 음기운을 많이 머금은 사람이 다시 음기운이 가장 강한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기운의 분포가 가장 나쁜 시기 즉 기분이 가장 나쁜 시기입니다. 하는 일마다 꼬여 힘들어 집니다. 노력을 해도 결과가 저조하여 남들이 내 능력을 낮게 평가함으로써 의욕이나 자신감이 없어져 소극적인 생활을 하며, 소위 실패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가장 힘들어하는 시기입니다.

 

지구가 일정한 속도로 원운동을 하기 때문에 계절이 일정한 주기로 순환하고, 기운도 일정한 주기로 순환합니다.

이러한 기분의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운의 흐름은 태어난 연월일시 즉 사주팔자를 기반으로 도출한 그림입니다. 같이 학교를 다녀도 출생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운의 흐름이 다르고, 운의 흐름이 다르기 때문에 같이 공부해도 성적은 다릅니다.

내가 좋은 성적을 얻을 때 상대방은 나쁜 성적을 얻을 수 있으며, 내가 저조할 때 상대방은 높을 수 있습니다. 나만 기준으로 본다면 중학교때는 공부를 잘 했으나, 고등학교 들어가서 성적이 떨어져 고생한 사람도 있고, 중학교 때는 고등학교에도 진학하지 못 할 것 같았는데, 고등학교 진학해서 공부에 재미를 붙여 원하던 대학에 진학한 사람도 있으며, 고등학교 2학년때까지는 공부를 잘 했는데 고등학교 3학년때 성적이 떨어져 고생한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운의 흐름에 따른 결과입니다.

운(運)에는 하루의 운세, 한 달의 운세, 일년의 운세, 10년의 운세, 인생전체적인 운세 등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 큰 시간대의 운세 속에 작은 시간대의 운세가 존재하기 때문에 큰 시간대의 운세가 좋으면 작은 시간대의 운세가 비록 나쁘다고 하더라도 결국에는 좋아지게 됩니다.

인생전체적인 운세가 좋으면 살아가는 과정에서 수 많은 우여곡절을 겪게 되지만 점차적으로 좋아집니다. 일년의 운세가 좋으면, 월운이나 일운에서 비록 나쁘다고 하더라도 총 결산을 하면 남는 장사가 됩니다.

 살아가면서 가장 크게 느끼는 운세는 "세운(歲運=연운)"입니다. 세운도 다른 운과 같이 일정한 주기로 반복합니다. 이러한 세운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운세보기, 인생 사계절

세운은 10년을 주기로 반복합니다. 그 중 5년간은 상승하여 기분이 좋은 시기고, 5년간은 하락하여 기분이 나쁜 시기입니다. 기운의 변화를 몸으로 체감하는 시기와 구분하여 4단계로 나누었으며, 자연과 같이 사계절로 구분하여 '인생 사계절'이라 하였습니다.(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석하명리의 석하리듬)

기운의 변화를 기준으로 구분하면 운이 좋은 시기는 봄과 여름이고, 운이 나쁜 시기는 가을과 겨울이지만, 몸으로 체감하는 시기를 기준으로 하면 운이 좋은 시기는 여름과 가을의 5년이고, 운이 나쁜 시기는 겨울과 봄의 5년입니다.

위 그래프에서 기분이 좋은 시기는 여름과 가을을 지나는 5년이고, 기분이 나쁜 시기는 겨울과 봄을 지나는 5년입니다. 위 그래프에서는 19세인 고등학교 3학년때 운이 좋아지고, 14세인 중학교 2학년때부터 18세인 고등학교 2학년때까지는 운이 하락하는 시기였습니다. 원하는 대학을 진학하기 어려운 운세입니다.

공부를 못 하는 원인이 여러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부를 했을 때 성적이 올라가면 비록 환경이 나빠도 스스로 찾아서 공부를 하지만, 성적이 떨어지면 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어도 공부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즉 운의 흐름에 따라 성적으로 나타나고, 성적에 따라 의욕이나 자신감이 나타납니다.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성공하려면 기술도 중요하지만 운이 더 중요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천철학관 애가타(Aegata) 원장은 대학원 박사과정에서 운의 흐름을 연구한 「사주명리의 세운 해석 방법에 관한 연구」논문으로 미래예측학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대학교에서 사주명리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박사학위 논문 및 학위기 

동국대학교 동양미래예측학 최고위과정에서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을 강의하고, 대학원 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과정의 학생들에게 블로그 운영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강의합니다.

인천철학관 애가타(Aegata) 원장은 사주명리학을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를 기반으로 사주운세풀이, 궁합, 택일, 작명과 개명등 답답하고 불안한 문제나 궁금한 문제들을 인터넷, 이메일, 전화를 이용하여 상담하고, 찾아오시는 분들과 직접 상담합니다.

인천철학관 애가타(Aegata) 원장은 외부로 강의를 가거나 선약된 상담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을 하실 경우 미리 확인한 뒤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인천철학관애가타(Aegata) | 박성희 | 인천시 부평구 대정로66(다운타운 일레븐) | 사업자 등록번호 : 454-02-01030 | TEL : 010-9906-4264 | Mail : psunghee2000@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