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철학관 애가타(Aegata)

"운명"믿으세요? 사주명리학 본문

사주명리학

"운명"믿으세요? 사주명리학

석원(釋園) 2017. 5. 5. 13:39

"운명"믿으세요? 사주명리학

 

"운명(運命)" 인간을 포함한 모든 것을 지배하는 초인간적인 힘 또는 그것에 의하여 이미 정해진 목숨이나 처지를 의미합니다.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정해진 그 무엇이 있다는 것입니다.

운명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모든 것이 정해져 있다면 노력할 이유가 없습니다.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면 무엇이든 노력하면 바뀌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노력을 했을 때 되는 것도 있지만, 안 되는 것도 있어서 운명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시간의 표시와 활용

지구의 자전과정과 공전과정을 세분화하여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태양의 이동을 기준으로 일, 월, 분기, 계절, 연 등 시간을 다양하게 표시하여 사용합니다.

달의 모습을 기준으로 음력을 만들어 어촌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공전과정을 24등분하여 절기를 만들어 농촌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원운동 과정을 음양오행의 기운의 변화를 기준으로 간지(干支)로 표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운명이다.

지구의 원운동 과정이 시간이므로 지구를 멈추게 하지 않는 한 시간은 계속 흘러갑니다.

지구가 일정한 속도로 원운동을 하기 때문에 시간은 규칙성, 주기성, 반복성의 특성이 있습니다.

하루의 밤과 낮은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의 주기를 가지고 반복합니다.

1년은 구분한 기준에 따라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간의 주기성을 가지고 반복합니다.

이러한 시간의 특성을 활용하면 과거와 미래를 알 수 있습니다.

 

밤과 낮의 변화를 피해갈 수 없습니다.

계절의 변화를 피해갈 방법은 없습니다.

지구의 원운동을 멈추게 할 방법이 없다면 이것은 운명입니다.

시간을 음양오행으로 구분했기 때문에 음양오행은 순환하고, 이러한 순환은 운명입니다.

 

지구의 공전과 자전의 특점 지점인 연월일시를 음양오행의 간지로 표시한 것이 사주이고, 사주를 분석하면 그 시점의 기운의 분포인 기분(氣分)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운의 분포가 음양오행의 순환과정을 거치면서 기운의 분포가 좋을 때(기분 좋을 때)가 있고, 기운의 분포가 나쁠 때(기분 나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분의 변화가 일정한 주기로 반복합니다. 이것은 지구의 원운동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시간이고, 운명입니다. 피해갈 방법이 없습니다.

 

기운의 분포(기분상태)

2017년 양력 5월 5일 낮12시는 기운의 분포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찾아보겠습니다.

위 시간을 음양오행의 기운인 간지로 표시하면 즉 사주팔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주팔자

위 사주는 일간이 壬水로 월지와 일지에 통근하였으며, 연간인 丁火는 재성으로 시지에 통근하였고, 월간인 甲木은 식상성으로 월지와 일지에 통근하였으며, 시간인 丙火는 재성으로 시지에 통근하였습니다. 이러한 구조의 사주는 신약사주이면서 종재관격사주로 판단합니다.

2017년 양력 5월 5일 낮 12시의 기운분포, 기분의 상태

2017년 양력 5월 5일 낮 12시의 기운의 분포인 기분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일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식상성의 木기운과 재성의 火기운을 많이 가지고 있는 시간입니다. 이러한 기분을 가지고 목화토금수 오행을 따라 살아갑니다.

오행순환과정 중 木과 火의 오행구간을 살아가는 동안은 기분이 좋은 시기로 이 시기에는 주변의 상황이나 여건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조성되어 노력하면 기대한 이상의 결과를 얻게 되어 즐겁고 행복합니다.

오행순환과정 중 金과 水의 오행 구간을 살아가는 동안은 기분이 나쁜 시기로 이 시기에는 주변의 상황이나 여건이 자신에게 불리하게 조성되어 노력하면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 해 힘들고 괴로워합니다.

기분이 좋은 시기가 있고, 기분이 나쁜 시기가 있습니다. 또한 그 기간도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은 시간이므로 내가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맞이해야만 하고, 그것이 삶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운명입니다.  

기분의 상태에 따라 같은 일을 해도 성과가 달라 삶이 즐겁고 행복하기도 하고, 힘들고 괴롭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분의 변화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분의 변화과정

기분의 변화인 운의 흐름은 시간별로 다양하게 많이 있지만(일운, 월운, 연운등), 삶에서 크게 느낄 수 있는 기분은 매년의 운인 세운입니다. 세운은 10년을 주기로 5년은 상승하고, 5년은 하락합니다.

운의 흐름과 그 운을 몸으로 체감하는 시점과는 시차가 있어서 2단계를 4단계로 구분하여 인생 사계절로 하였습니다. 체감하는 운을 기준으로 했을 때 기분이 좋은 시기는 여름과 가을의 5년이고, 기분이 나쁜 시기는 겨울과 봄의 5년입니다.

 

위 그래프는 2017년 양력 5월 5일 낮12시의 기분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며, 이 시간에 태어난 사람의 운명입니다. 태어난 순간에 운명은 정해집니다. 그러나 그 운명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개인의 노력이나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삶의 모습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운세를 알면 기분이 좋을 때는 앞으로 나아 가고, 기분이 나쁠 때는 뒤로 물러설 줄 아는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면서 겪는 수많은 일들을 크게 둘로 구분하면 하나는 계획한 일이고, 나머지는 갑자기 생긴일입니다.

계획한 일은 기분이 좋을 때 하고, 갑자기 생긴일은 기분이 좋을 때면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해결해도 되지만, 기분이 나쁜 시기면 가능한 빨리 해결해야 덜 힘들게 됩니다.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결정들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운명은 정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운명을 활용하는 것은 개인의 몫입니다.

노력으로 운명을 바꾸지는 못 하겠지만 흐름의 폭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인천 계양구 작전동 철학관 애가타(Aegata) 원장은 운의 흐름을 연구하여 미래에측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미래예측학 박사

애가타(Aegata) 원장은 대학교에서 사주명리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애가타(Aegata) 원장은 사주, 궁합, 작명, 택일등 상담을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인천철학관애가타(Aegata) | 박성희 | 인천시 부평구 대정로66(다운타운 일레븐) | 사업자 등록번호 : 454-02-01030 | TEL : 010-9906-4264 | Mail : psunghee2000@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