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철학관 애가타(Aegata)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동국대학교FCA동양미래예측학최고위과정 본문

사주명리학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동국대학교FCA동양미래예측학최고위과정

석원(釋園) 2017. 9. 18. 17:17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 동국대학교FCA동양미래예측학최고위과정

 

 

오늘은 동국대학교 동양미래예측학 최고위과정에서 강의가 있는 날입니다. 오늘 강의할 내용의 일부을 블로그에 올려봅니다.

 

지구는 일정한 속도로 원운동을 하고 우리는 그러한 지구위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의지와 무관하게 원운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삶에서도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생활의 패턴이 있습니다. 밤낮의 생활이나 사계절의 생활이 그렇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것과 힘들고 괴로운 것도 또한 일정한 주기로 반복합니다.

지구의 공전과정을 음양의 기운으로 구분하면 동지(12월 22일경)가 음(陰)의 기운이 가장 강한 시기고, 춘분(3월 23일경)은 음(陰)기운이 점차적으로 약해지면서 양(陽)기운이 점차적으로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하지(6월 22일경)는 양(陽)기운이 가장 강한 시기며, 추분(9월 23일경)은 양(陽)기운이 점차적으로 약해지면서 음(陰)기운이 점차적으로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음양의 기운이 맞물려 순환합니다. 

지구가 일정한 속도로 원운동을 하기 때문에 계절의 기간을 알 수 있듯이 기운의 각 구간의 기간도 알 수 있습니다.

지구의 공전과정을 12단계로 구분하여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로 표시하였습니다. 하루도 12단계로 구분하여 1년과 같이 표시했습니다. 연월일시를 간지로 표시한 것은 중국 한(漢)나라(B.C 202~A. D 220)때부터 였으며, 지금도 2017년을 정유(丁酉)년이라고 말합니다. 

운은 상승하는 운세와 하락하는 운세가 맞물려 순환합니다. 그러나 그 운의 변화를 몸으로 체감하는 시기와는 시차가 있습니다. 12월 22일경의 동지는 양의 기운이 시작하는 시점이지만 그 양기운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시기는 우수(2월 19일경)가 되어야 합니다. 동지에서부터 약 50여일정도 지나야 느낄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180일 중 2/3 지점이 됩니다.

24절기으와 그 절기의 기운을 몸으로 느끼는 시점을 원형에서 직선으로 펼치면 석하리듬이 만들어 집니다. 운이 상승하여 기분이 좋은 시기는 여름과 가을의 5년이고, 운이 하락하여 기분이 나쁜 시기는 겨울과 봄의 5년입니다.

이러한 흐름은 지구의 원운동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어떠한 방법으로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아래위 폭은 노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운이 좋은 시기를 같이 맞이하지만 개인의 노력이나 환경에 따라 크게 성공할 수도 있고, 평범하게 보낼 수도 있습니다. 

시간(時間)은 시각과 시각의 사이를 말하는데 초, 분, 시, 일, 월, 분기, 년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어떻게 구분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시간은 음양으로 설명되며, 상승하는 운과 하락하는 운이 맞물려 순환합니다. 그러나 큰 주기성의 시간 속에 작은 주기성의 시간이 존재함으로 우리는 매 순간순간 기운의 파동위를 살아갑니다.

10년의 운이 좋으면 그 속에있는 수 많은 운들이 오르락내리락하지만 결국은 좋은 쪽으로 갑니다. 그러나 10년운이 나쁘면 그 속에서 움지이는 수 많은 운등이 오르락내리락하지만 결국에는 힘들게 됩니다. 그러나 삶에서 크게 느끼는 운은 세운입니다. 

"1995년 양력 9월 1일 05:50" 을 사주팔자로 전환하였습니다. 사주팔자가 시간이고, 시간의 또 다른 표시가 사주팔자입니다. 그러나 사주팔자에는 기운이 함유되어 있어 음양오행의 기운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사주는 일간이 乙木으로 연지와 일지 그리고 시지에 통근하였고, 연간인 乙木은 비겁성으로 일간과 같은 지지에 통근하였으며, 월간인 甲木은 비겁성으로 역시 일간과 같은 지지에 통근하였고, 시간인 己土는 재성으로 일지에만 통근하였습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보았을 때 신강사주이면서 비겁격사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판단한 기반이 된 이론은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인 석하명리입니다.

비겁격사주일 경우 사주체가 좋아하는 오행은 재성인 토와 관성인 금이며, 사주체가 싫어하는 오행은 인성인 수와 비겁성인 목으로 구분됩니다.

지구가 원운동을 하면서 음양오행인 木火土金水가 순환하기 때문에 오행이 순환하는 과정에서 土와 金의 오행 구간을 살아가는 동안은 즐겁고 행복하지만, 水와 木의 오행 구간을 살아가는 동안은 힘들고 괴로워합니다.

희신과 기신을 구분한 오행을 대운이나 세운에 적용할 때는 대운은 절대적인 기준으로 적용하지만, 세운에서는 상대적인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즉 대운은 사주체에만 적용되는 운이지만 세운은 그 해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운입니다. 즉 나에게만 적용되는 운과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운은 적용을 달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희신으로 분류된 土, 金오행이 대운에서 좋다고 표시했지만, 세운에서는 힘들다고 표시했습니다. 같은 土, 金오행임에도 적용은 완전히 다릅니다.

 

사주명리학은 운의 흐름의 "때"를 찾는 학문입니다. 운이 상승하는 기분이 좋은 때를 찾을 수 있는 학문입니다. 열심히 노력해도 안 될 때는 안 됩니다. 빗물은 장마철을 알아야 쉽게 받고, 배를 띄우려면 밀물과 썰물의 시기를 알아야 쉽습니다. 농사를 잘 짓기 위해서는 24절기를 알아야 가을에 수확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여름옷을 입고 추워한다거나, 여름에 겨울옷을 입고 더워하는 것은 운의 흐름을 역해하는 삶입니다.

서민갑부에 나온 사람이나 MBC에서방영한 성공시대에 나온 사람들은 모두 인생의 전체적인 삶에서 성공한 시기에 촬영하여 방영한 것이지 처음부터 부자이거나 그 성공이 계속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운의 흐름을 모르면 부자가 가난하게 되는 것은 잠시입니다. 모래사장에 물이 스며들듯이 순식간에 돈은 사라지고, 가난하게 됩니다. 즉 운의 흐름을 알아야 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해서 5년 안에 폐업하는 비률이 무려 83%라고 합니다. 석하리듬에서 여름에 시작하지 않으면 모두 실패합니다. 무엇을 해서 부자가 되었다고 하지만 사실은 운이 좋았기 때문에 부자가 된 것입니다.

무엇이 원인이라면 똑같은 것을 한 사람은 누구나 부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운의 흐름이 부자의 원인입니다.  

 

 

 

 

 

 

석하명리를 기반으로 인터넷을 활용하여 820여 명을 상담한 결과 상담을 받은 사람들 중 약 97%인 795명이 상담에 만족한다고 응답하고 있습니다. 이는 석하명리가 운세를 정확하게 판단했다는 객관적인 증명입니다. 

인천철학관 애가타(Aegata)를 운영하면서 답답하고 불안한 문제나 궁금한 문제가 어떻게 될 것인지 운세의 흐름을 기반으로 상담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열심히 공부하여 힘들고 괴로워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셨으면 합니다.

인천철학관 애가타(Aegata) 원장이 동국대학교 동양미래예측학 최고위과정에서 논리로 푸는 사주명리학을 강의한 내용 중 일부입니다.

 

인천철학관 애가타(Aegata)원장

 

사업자 정보 표시
인천철학관애가타(Aegata) | 박성희 | 인천시 부평구 대정로66(다운타운 일레븐) | 사업자 등록번호 : 454-02-01030 | TEL : 010-9906-4264 | Mail : psunghee2000@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